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G2(Group of Two)_[21경제금융용어 700선_한국은행]

by 헬로트리 2022. 10. 31.
반응형

G2(Group of Two)

 세계에서 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큰 두 국가라는 의미로서 미국과 중국을 가리키는 비공식적인 용어입니다.

G2라는 용어는 2000년대 들어 중국이 급속한 경제발전을 토대로 국제사회에서 경제적 위상이 크게 높아지면서 2006년경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2009년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만나 관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한 이후 빈번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미국에 버금가는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만큼 기존의 초강대국인 미국과 더불어 글로벌 리더로서 경제위기, 중동사태, 기후변화, 핵확산 등 각종 국제 문제의 해결에 앞장서야 하는 시대가 왔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중국 내에서는 중국에게 능력 이상의 책임을 지우는 빌미가 될 수 있다고 경계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는 국제적인 회의체는 아니라는 점에서 G7, G20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G7(Group of 7)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 7개의 서방 선진국을 통상 G7이라 합니다.

 

+G20(Group of 20)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멕시코, 터키, 러시아, 20개 국을 뜻합니다. 

반응형

댓글